“조국 청문회, 정국 돌파 기회로” 여야 샅바싸움 팽팽

입력
2019.08.11 17:12
수정
2019.08.11 20:41
5면
구독

여당, 정기국회 전 마무리 구상…야당, 보이콧 거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8ㆍ9개각 인사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여야 간 기싸움이 팽팽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9월 정기국회 전 청문회를 마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지만, 야권 일각에선 조 후보자의 ‘정치 편향성’ 문제를 거론하며 ‘청문회 보이콧’까지 언급하고 있어, ‘청문회 정국’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11일 여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번 주 초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청문회는 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된 뒤 20일 이내 끝나야 한다. 국회는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권에서 이번 개각의 ‘키맨’인 조 후보자 청문회의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하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지명은) 결국 청문보고서 채택을 안 하고 바로 임명하겠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그렇다면 청문회가 왜 필요하겠나.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것도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국당 의원은 “당 차원에서 청문회 보이콧과 관련해 논의를 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을 지내면서 여러 인사검증에 실패했고, 자질 면에서도 정치적ㆍ이념적으로 편향돼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적격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일정을 8월 내 모두 끝내 9월 2일 시작하는 정기국회 일정에 차질이 없게끔 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실험 발사와 한일 갈등 등 고조되는 외교 안보 현안에 더해 추석 명절 전 인사청문회 논란이 겹치게 된다면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런 만큼 여야 모두 조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정국 돌파의 계기로 삼으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한국당은 조국의 ‘조’만 나와도 안 된다는 비논리적 당 논평을 최근 연이어 냈다. ‘조국 알레르기’ 반응이 다시 나타난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검경수사권 조정의 필요성,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안을 꾸준하고 일관되게 밝혀온 형법학자”라고 철벽 엄호했다. 반면 법사위 소속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조 후보자의 학위ㆍ학술지 논문 25편이 표절 의혹에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다른 학자들의 논문표절 비난에 열을 올렸던 조 후보자가 정작 자신의 연구 논문은 표절로 넘쳐나고 있다”며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서울대학교와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로스쿨이 무혐의 결정을 내린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