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공화당,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 천막 설치했다 8시간 만에 자진철거

입력
2019.07.19 10:59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빌딩 앞에 우리공화당 천막이 설치 돼 있다. 뉴스1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빌딩 앞에 우리공화당 천막이 설치 돼 있다. 뉴스1

우리공화당이 19일 새벽 서울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SFC) 빌딩 앞에 천막을 설치했다가 약 8시간 만에 자진 철거했다.

우리공화당은 이날 오전 2시30분쯤부터 광화문광장 인근 파이낸스센터빌딩 앞에 천막 3개 동을 기습 설치했다. 서울 중구청은 오전 7시15분쯤 우리공화당 천막으로 노상적치물 강제정비 예고통지서를 보내 이날 오전 9시까지 천막 3동을 자진 철거하라고 통보했다.

중구청은 천막을 철거하지 않으면 도로법 제74조 행정대집행의 적용 특례를 적용해 강제 철거에 나설 계획이었다. 도로법은 행정대집행 시 상당한 이행기간을 주고 대집행 때도 미리 문서로 계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반복적, 상습적으로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않고 도로를 점용하거나 도로의 통행 및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신속히 조치해야 할 때는 이런 절차 없이도 대집행 할 수 있다. 중구청이 강제 철거를 예고하자 우리공화당은 오전 10시15분쯤 천막을 철거했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행정대집행이 일어나면 당원들이 다칠 수 있고 집회 신고가 안 된 곳에 천막을 설치해 자진 철거하기로 했다"며 "조만간 광화문광장에 다시 천막을 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