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이 美 관세 탓? 트럼프 가소롭다” 맞받아친 중국

입력
2019.07.16 16:17
수정
2019.07.16 21:56
21면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이 6.2%에 그친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 발표 이후 오히려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역대 최저치로 추락해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안정적 성장”이라고 반박하는가 하면,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었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적에는 “가소롭다”고 맞받아치며 역공에 나섰다.

관영 인민일보는 16일 “중국 경제는 안정 속에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중국의 발전은 누구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미국의 고율 관세로 중국 경제가 어려움에 처했다는 건 가소로운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환구시보는 “미국이 부과하는 관세는 중국보다 미국 기업과 소비자가 더 큰 부담을 지는데도 제멋대로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내년 대통령 재선이 불안하다 보니 중국의 손실을 부풀려 여론을 흔들려 한다”고 가세했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중국이 협상 타결에 목을 매고 있다’는 지적에 “완전히 사실을 오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의 2분기 성장은 27년 만에 가장 더딘 것”이라며 “무역전쟁에 따른 미국의 관세가 중국 경제와 기업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천 개의 회사가 중국을 떠나고 있다”면서 “우리는 중국으로부터 관세 수십억 달러를 받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돈이 들어올 것”이라며 압박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중국은 6.2% 성장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당초 정부 예상 범위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하방(下方) 압력에 주저앉거나 궤도를 이탈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올해 중국 성장률 목표치는 6.0~6.5%다.

동시에 “중국 경제는 구조조정을 지속하면서 개혁개방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과거 8%를 넘나드는 고속성장이 아닌 질적 변화를 동반한 현재의 중속성장이 지극히 정상적인 ‘신창타이(新常態ㆍNew normalㆍ새롭게 부상하는 표준)’라는 점을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분기 성장률이 6.2%로 낮아졌어도 미국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에 달한다”며 “미국이 고작 그 정도의 성장률로 중국을 조롱하는 건 누가 봐도 이상하다”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경제지표를 제시하며 중국 경제의 견실함을 수치로 입증하려 안간힘을 썼다. 인민일보는 서비스업의 경제성장 기여도가 60%를 웃돌아 산업 고도화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첨단과학 투자비율이 10%를 넘어섰고, 가처분 소득과 소비재 판매 증가율도 각각 8%를 상회한다며 중국의 발전상을 집중 조명했다.

아울러 중국 상무부의 통계를 인용해 올 상반기 중국에 진입한 외자기업이 2만개 늘었다며 “기업들이 중국을 떠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중국 매체들은 해외 언론에서 주목한 성장률 6.2%는 가급적 거론하지 않고, 올해 상반기 경제성장률이 6.3%라는 점을 전면에 내세워 어떻게든 분위기를 띄우려 애썼다.

중국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6.8%에서 2분기 6.7%, 3분기 6.5%, 4분기 6.4%로 점차 하락했다. 올해 1분기는 6.4%를 유지해 바닥을 찍었는가 싶었지만 15일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2분기 성장률은 6.2%로 다시 0.2%포인트 떨어졌다. 1992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한편 미중 양국은 이견을 해소하지 못해 본격적인 무역협상을 가동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번 주 중국과 다른 주요 급에서 전화 통화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혀 서로 테이블에 마주 앉기까지는 풀어야 할 난제가 남아있음을 시사했다.

15일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나는 한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좋은 친구라고 말하곤 했지만, 아마 이제는 그렇게 가깝지 않다”면서 “나는 우리나라를 위할 수밖에 없고, 그는 중국을 위한다”고 밝혔다. 조만간 재개될 양국 무역협상을 앞두고 미국의 국익이 관철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셈이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