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보트 쥔 오신환 “청와대, 5당 대표와 순차적 1대 1 회담을”

입력
2019.05.16 18:26
수정
2019.05.16 19:08
4면
구독

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 기자간담회… 원내수석엔 안철수계 이동섭 임명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더불어민주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에 사과 뜻을 밝히고, 청와대는 1대1 영수회담 식으로 여야 5당 대표를 순차적으로 만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유한국당에 국회로 돌아올 명분을 줘야 한다”며 이같이 제안, 국회정상화를 위한 디딤돌 놓기에 나섰다. 패스트트랙 강행 사과와 문 대통령과 당대표간 1대1 회담 형식은 한국당이 요구해왔던 내용이다. 대신 한국당에는 “조건 없이 국회로 복귀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극한 대치의 이면에는 한국당이 협상에 성의 있게 임하지 않고 무조건 반대하며 시간을 질질 끈 면도 있지 않았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인영ㆍ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한 걸음씩 물러서 진도를 나가자”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그는 “티타임이든 호프타임이든 형식은 상관 없다”며 “나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에게) ‘밥 잘 사주는 누나가 되겠다’ 했으니, 이 원내대표가 ‘맥주 한잔 사주는 형님’으로 자리 한번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ㆍ나 원내대표는 이날 취임 인사차 예방한 오 원내대표에게 화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빠르게 국회 정상화를 할 수 있게 노력하자고 했다”며 “패스트트랙 정신을 잘 살려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이 이제 야당으로서 제자리를 차지했다”며 “같이 해야 할 일이 많다. 의회에서 잘못된 부분을 견제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 3당 원내대표 간 활발한 뭍밑 접촉의 계기는 마련됐지만 접점을 찾기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이 이뤄지면 벼랑 끝으로 몰린다는 판단으로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를 거듭 밝히면서 민주당과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능한 중재자’를 자처한 오 원내대표도 이날 패스트트랙의 원점 재논의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이미 지정이 됐으니 협상 가능한 부분을 논의해야지, 원점에서 재논의하면 패스트트랙을 한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가면 갈수록 한국당에만 불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과 보조를 맞춰 여야 협상실무에 나설 원내수석부대표에 이동섭 의원을 임명했다. 또 “(김관영 전 원내대표의) 강제 사보임을 정상화하겠다”며 국회 사법개혁특위 자당 위원에 이태규 의원을 임명했다. 두 의원 모두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로 바른정당 출신들과 연대해 손학규 대표 사퇴 및 ‘안철수ㆍ유승민 조기 등판론’에 힘을 실으며 오 원내대표를 밀었다. 자신과 함께 사보임됐던 권은희 의원도 사개특위 위원으로 복귀시켰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