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차관 “버스 임단협 조속한 타결 위해 적극 중재”

입력
2019.05.10 14:34
수정
2019.05.10 14:41
구독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이 9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탄력근로제 관련 주요 업종별 기업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번 간담회는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탄력근로제를 운영하거나 도입 예정인 기업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 제공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이 9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탄력근로제 관련 주요 업종별 기업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번 간담회는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탄력근로제를 운영하거나 도입 예정인 기업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 제공

오는 15일 예고된 전국 노선버스업계 총파업 관련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이 15개 지방고용노동(지)청장들에게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의 원만한 타결을 위해 적극 중재하라고 당부했다.

10일 고용부에 따르면 임서정 차관은 이날 오전 10시 15개 지방고용노동(지)청장을 긴급소집해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지역별 노선버스 노사동향과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임 차관은 “노선버스의 경우 국민생활과 직결돼 한 두 업체만 파업해도 파급효과가 크다”며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도 임단협이 원만히 타결될 수 있게 적극 중재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국토교통부, 지자체 등과 협력해 조속한 시일 안에 요금인상ㆍ재정지원 등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버스업계는 주 52시간제 시행으로 노동시간이 줄어 발생하는 임금 감소분을 보전하고 신규인력을 충원할 것을 요구하면서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을 중심으로 공동투쟁을 진행 중이다. 앞서 전국 287개 지부에서 관할 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했고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242개 지부가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80~90%의 높은 찬성률로 가결됐다.

특히 임 차관은 “규모에 따라 주 52시간 시행 시기가 다르고, 지역에 따라 준공영제 시행여부도 차이가 있다”며 “업체별 상황을 면밀히 살펴서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경기도처럼 준공영제 미시행 지역이고 300인 이상 사업장이 밀집된 경우 정부지원책을 적극 연계하고 지자체와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요청했다. 전국 48개 고용노동(지)청은 이달 3일부터 노선버스 상황반을 설치해 관련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노선버스 노사가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토록 안내하고 있다. 고용부는 노선버스 업체 임단협이 타결되고 상황이 안정되는 시점까지 지역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