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학의ㆍ윤중천 전격 압색… 휴대폰도 압수

입력
2019.04.04 13:59
수정
2019.04.04 16:20
구독

자택·사무실·별장 등 10여곳… 윤씨는 출금

수사단 구성 6일 만에 강제수사 착수

‘김학의 수사단’ 단장을 맡고 있는 여환섭 청주지검장. 연합뉴스
‘김학의 수사단’ 단장을 맡고 있는 여환섭 청주지검장. 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김 전 차관 자택 등 10여 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수사단이 구성된지 엿새 만에 전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김학의 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이날 오전 김 전 차관 자택과 사무실,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업무일지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김 전 차관이 성접대를 받은 장소로 지목된 강원 원주시 별장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산하 디지털포렌식센터에도 일부 인력을 보내 2013년 당시 수사기록 등 관련 자료도 확보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김 전 차관과 윤씨의 휴대전화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수사단은 최근 성접대 의혹이 재차 불거진 이후 김 전 차관과 윤씨가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입을 맞추거나 증거를 인멸한 정황은 없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뇌물수수ㆍ직권남용ㆍ성범죄 등 혐의별로 구분된 수사단 3개 팀 중 뇌물수수 담당팀 주도로 이뤄졌다. 다만 전격적으로 광범위한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다른 팀 검사 및 수사관까지 동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관은 2005~2012년 윤씨에게 수천만원의 뇌물과 향응 등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단은 뇌물수수 혐의 등 피의자로 김 전 차관을 입건한 뒤 법원에 영장을 발부받았다. 윤씨 역시 관련 혐의 피의자로 입건된 뒤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김 전 차관은 2013년과 2014년 성접대 등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당시에는 압수수색을 당하지 않았다. 따라서 김 전 차관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29일 출범한 수사단이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