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압박’ 홍영표, “한국당 결자해지 해야… 5·18 망언 의원들 출당시켜라”

입력
2019.02.12 10:23
구독

 윤준호 “지만원 정신병원에 수감시켜야” 발언했다가 철회 해프닝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5·18 광주 민주화운동 망언을 한 의원들의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모독 망언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전날 야3당과 함께 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징계 추진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도 5·18 민주화운동 망언을 고리로 한국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는 분위기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어제 여야 4당의 징계요구에 대해 당내 문제에 대해 신경쓰지마라, 여러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면서 “온 국민이 지탄하는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안이한 인식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사안을 곧 지나갈 소나기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며 “5·18에 대한 (한국당의) 어정쩡한 태도가 헌법과 국민을 우롱하는 범죄적 망언을 초래했다는 것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이 납득할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범국민적 망원 의원 퇴출운동’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날조·비방 행위의 처벌을 위해 ‘5·18 민주화운동특별법 개정안’을 여야4당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이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민주항쟁이라는 역사적 정의도 특별법에 분명히 담겠다”며 “공개적인 장소에서 자행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항목에 포함시켜 일반 법률보다 더 강력히 처벌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윤준호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김병준 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신이상자 지만원을 정신 감정해 정신병원에 수감시켜야 한다”고 말했다가 발언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발언을 철회하기도 했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