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당대회 돌발변수 ‘황교안, 진짜 친박 맞나’

입력
2019.02.08 18:00
수정
2019.02.09 00:16
4면
구독

‘박근혜 옥중 메시지’ 논쟁 급부상… 황 “朴 어려움 없도록 최선”

전대 연기 없이 27일 개최 확정… 오세훈·홍준표 등 6명 “보이콧”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8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상인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8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상인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력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친박(근혜)’ 정체성을 둘러싼 진위 논란이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판도를 흔들 돌발변수로 떠올랐다. 황 전 총리가 수 차례 면회를 신청했으나 박 전 대통령이 거절했다는 유영하 변호사의 폭로가 나오면서다. ‘박근혜 옥중메시지’ 논쟁이 급부상하는 국면이다.

황 전 총리의 이른바 ‘진박 진위’ 논란은 지난 7일 유 변호사가 한 종편방송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의 황 전 총리 면회 거부 사실을 전하면서 불거졌다. 박 전 대통령을 유일하게 면회하고 있는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의 수인번호까지는 모른다’고 했던 황 전 총리의 발언을 언급하며 “자기를 법무부 장관으로, 그리고 총리로 발탁한 분이 수감생활을 하고 있는데 수인번호를 모른다는 말에 모든 것이 함축돼 있다고 본다”며 “황 전 총리가 친박이냐는 것은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황 전 총리가 친박 진영의 대표주자 격으로 당권경쟁에서 앞서나가자, 박 전 대통령이 유 변호사의 입을 빌려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8일 통화에서 “유 변호사가 개인적으로 입장을 밝힐 위치는 못 된다. 박 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황 전 총리를 찍지 마라’라는 메시지를 던졌다기 보다 적어도 ‘친박 대표주자는 아니다’라는 사실을 확인한 것 아니겠느냐”이라고 했다. 홍문종 한국당 의원 역시 “황 전 총리를 친박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뜻”이라며 “다만 현실적으로 대안이 없기 때문에 ‘찍지 말라’라고 까지 한 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자신의 친박 성향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자 황 전 총리는 “최선을 다해 (박 전 대통령이) 어려움 없도록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대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만난 뒤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면서, 자신이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낼 당시 박 전 대통령의 책상 및 의자 반입 요청을 거부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저는 박 전 대통령이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했다.

하지만 황 전 총리가 친박 진영의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친박 진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당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유 변호사의 인터뷰를 계기로 우리당은 ‘진짜 친박이냐, 가짜 친박이냐’의 논쟁으로 다시 접어들고 있다”며 “이것이 황교안 후보의 한계다. 대한민국 제1야당의 대표후보가 이런 논란에 휘둘릴 약체후보란 사실이 안타깝다”고 저격했다.

이런 가운데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오 전 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6명은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날 2·27 전당대회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자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들은 공동입장문을 내고 “이번 전대를 당을 부활시키는 기회로 만들기보다 특정인을 옹립하려는 절차로만 밀어붙이는 모습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 6명의 후보가 당에 공식 요청한 전대 경선룰 및 개최 시기조정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들 6명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27∼28일로 결정되자 전당대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연기를 요청하면서 지도부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전대에 불참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오 전 시장과 홍 전 대표가 실제 불출마할 경우 전대 판도가 크게 출렁일 전망이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