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알고 있었나”… 한국당 ‘문 대통령 특검’까지 거론

입력
2019.01.31 16:34
수정
2019.01.31 22:37
3면
구독

靑 앞에서 대통령 입장표명 촉구… 바른미래 “대통령ㆍ與 사과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31일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전날 댓글조작 공범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 받고 구속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특히 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문 대통령의 연루 가능성까지 제기하며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등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를 고리로 정부ㆍ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최고로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원내 지도부와 의원들은 이날 정부ㆍ여당 규탄을 위해 일제히 청와대 앞 분수로 향했다. 나 원내대표는 취임 후 처음으로 연 ‘장외 의총’에서 “문재인 정권은 태생부터 조작 정권, 위선 정권이 아니었냐는 의심이 든다”라며 “이제 문 대통령이 댓글 조작에 대해 알고 계셨는지 여부에 대해 해명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 판결에 반발하며 대책위원회 등을 꾸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오만과 방자를 넘어서는 초권력, 괴물 정권의 모습”이라며 “사법부를 자신들의 주머니에 넣고 삼권분립을 훼손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청와대행 직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법사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그는 “김 지사는 문 대통령 최측근 행세를 했고 문 대통령 당선을 위해 대선에서 댓글 조작에 관여했다”며 “임기 중 대통령에 대해 소추는 못하지만 수사는 할 수 있다는 학설이 있다. 수사는 대통령의 영향이 미치는 않는 특검으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여 의원의 주장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조금 더 논의해보겠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문 대통령이 설명할 필요가 있다”며 “대통령이 어디까지 보고받았는지 설명하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김 지사의 사퇴와 더불어 대통령ㆍ여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과거 드루킹 특검 활동에 대해 수사 부담을 준 바 있다. 이에 대해 철저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며 “문 대통령 역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책임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