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안성 구제역,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초기대응 해야”

입력
2019.01.29 11:34

 상황점검ㆍ대책 회의 열어 지자체 등에 당부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지방자치단체들과 영상으로 연결된 구제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지방자치단체들과 영상으로 연결된 구제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경기 안성시에서 발생한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초동방역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제역 상황 점검 및 대책 회의’를 열고 “사흘 뒤부터 설 연휴고, 명절에는 이동이 많다. 강력한 초기대응으로 조기에 차단하지 않으면 설 연휴에 구제역이 확산할 수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대책 회의에 영상을 통해 참석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관계 부처들에게 비상 태세로 방역에 임할 것을 당부한 뒤, 특히 경기도 및 안성시와 인접한 충남, 충북에 이동 중지 조치를 철저히 취하도록 주문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백신 접종과 선제적 살처분에 협력해 줄 것을 축산 농가에 부탁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는 조류 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을 전례 없이 성공적으로 막았고 작년 봄 이후에는 AI도 구제역도 전혀 없었다”며 “이런 성공의 경험이 이번 구제역에서도 재현되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