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원 때문에 예천농산물 불매 확산되나

입력
2019.01.25 15:36

대책위 “총사퇴만이 예천의 명예 회복 길” 시위

[저작권 한국일보]예천 명예회복 범군민대책위원회 원로가 25일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서 열린 시위현장에서 군의원들을 질책하고 있다.
[저작권 한국일보]예천 명예회복 범군민대책위원회 원로가 25일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서 열린 시위현장에서 군의원들을 질책하고 있다.

예천군의회의 해외연수 추태 파문으로 이어진 예천 농산물 불매현상이 시장에서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노인회예천지회 등 34개 단체로 구성된 예천명예회복 범군민대책위원회가 25일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서 연 군민궐기대회에서는 농산물 불매 현상을 부른 군의회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참석자들은 “예천 농산물이 반품되고 예천방문이 중단되는가 하면 ‘예천사람과는 맞선도 싫다’는 등 ‘예천거부’ 현상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며 “하루빨리 용단을 내려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군의원들을 향해 △의원의 수명연장은 군정을 파괴하는 짓이 아닌가 △만신창이 상처투성이로 의정을 수행할 수 있겠는가 △분노하는 민심이 세월이 가면 잊혀지겠는가 등을 묻고 “총사퇴로 예천의 명예를 되찾는데 뒤늦게라도 합류하라”고 호소했다. “만약 더 이상 용퇴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5만 군민은 물론 40만 출향인과 함께 다각도의 불신임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6개월 뒤에는 주민소환제 등 장기적 대책을 강구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강력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한 농민은 “콩 12톤을 싣고 부산에 갔더니 포대에 예천상표가 붙어 있으면 살 수 없다고 해서 현장에서 예천 포대를 다른 지역 포대로 바꾸는 포대갈이를 한 후에야 겨우 팔 수 있었다”고 하소연했다. 서원연합회 원로는 “시장에서 한상자에 7만5,000원, 8만원하는 배에 예천 상표가 붙으면 4만원, 4만5,000원 밖에 못 받는 걸 직접 겪었다”며 격앙된 목소리로 소개했다.

예천여고 2학년 학생은 “예천을 대표하는 어른들이 떳떳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무엇을 보고 배워야 하며 꿈을 키워야 하나. 더 이상의 추태를 보이지 않고 사퇴하는 것이 진정 군민을 위한 일이 될 것”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예천군의회는 이날 오후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과 도우미 발언을 한 권도식 의원, 국외연수를 이끈 이형식 의장 등 징계대상자를 상대로 청문절차를 이어갔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