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초계기 갈등 일본 무관 불러 엄중 항의

입력
2019.01.17 16:48
수정
2019.01.17 20:41
10면
구독

전날 한국 무관 불러 항의에 맞불… 갈등 장기화 조짐

일본 자위대 해상초계기(동그라미)가 지난달 20일 오후3시쯤 동해 해상에서 조난당한 선박에 대한 구조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광개토대왕함(맨 오른쪽ㆍDDH) 인근 상공 150m 고도에서 비행하고 있다. 국방부 페이스북 캡처
일본 자위대 해상초계기(동그라미)가 지난달 20일 오후3시쯤 동해 해상에서 조난당한 선박에 대한 구조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광개토대왕함(맨 오른쪽ㆍDDH) 인근 상공 150m 고도에서 비행하고 있다. 국방부 페이스북 캡처

‘한일 초계기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국방부가 17일 주한일본대사관 무관을 초치(招致ㆍ외교 갈등 발생 시 상대국 외교관을 부르는 것)해 강력 항의했다. 전날 일본 방위성이 우리 무관을 초치한 것에 대한 대응 차원이다.

북한 어선을 구조하던 우리 광개토대왕함이 자국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레이더(STIR)를 조사(照射ㆍ겨냥해 쏨)했다는 일본 측 주장으로 촉발된 양국의 갈등이 제3국인 싱가포르에서의 대면협의를 통해 진정되기는커녕 갈수록 전방위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국방부는 이날 “16일 일본 방위성이 우리 무관을 초치해 우리 국방부 대변인 브리핑에 대해 항의한 것과 관련해 오늘 주한일본 무관을 초치해 관련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고 엄중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우리 국방부 대변인 브리핑 때 언급한 실무회의 내용은 정확한 사실임을 강조했다”며 “일본 매체가 양국 간 회의 종료 전에는 보도하지 않기로 한 사전합의를 어기고 관련 내용을 보도한 데 대해서도 방위성에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앞서 15일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싱가포르 협의에서) 일본은 이번 사안의 스모킹건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계기에 겨냥됐다는) 레이더 주파수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일본은 일부 데이터만을 얘기하면서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해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를 했다. 이러한 요구는 대단히 무례한 요구이고, 사안 해결의 의지가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지난달 20일 동해상에서 우리 광개토대왕함이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주장했고, 한국은 초계기가 군함을 상대로 저공으로 위협 비행을 했다고 맞서 갈등이 불거졌다. 한일 양국은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장성급 협의를 열고 진상 규명을 논의했지만, 일본 측 억지 주장으로 무산됐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