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첫 역학조사관 “감염병 확산 막는데 최선”

입력
2019.01.16 14:42
수정
2019.01.16 19:16
27면
구독

경기도, 의사 출신 김준재씨 임명

지자체 1호 역학 조사관에 정식 임명된 경기도 김준재(의무 5급) 사무관. 경기도 제공
지자체 1호 역학 조사관에 정식 임명된 경기도 김준재(의무 5급) 사무관. 경기도 제공

“감염병 확산 저지에 온 힘을 쏟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 1호 역학 조사관에 이름을 올린 김준재(59ㆍ의무 5급) 경기도 역학조사관이 밝힌 포부다.

김 조사관은 9일 질병관리본부가 정한 ‘역학조사관 교육에 관한 규정’에 따라 2년여 과정의 현장 직무 교육, 기본교육 등을 이수해 역학 조사관에 정식 임명됐다. 2016년 9월 수습 역학조사관으로 들어온 지 2년 4개월 만에 ‘수습’ 딱지를 뗀 것이다. 중앙부처가 아닌 지방자치단체가 정식 역학 조사관을 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조사관은 16일 “지자체 1호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역학조사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역학조사관’은 메르스 등 법정 감염병 발생 시 의심환자 분류, 원인 조사 등 감염병 확산을 최일선에서 막는 지휘 활동을 하게 된다. 도가 그를 역학조사관에 임명한 것도 감염병 발생 시 신속 대응하기 위해서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지자체 차원의 역학조사관 확충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김 조사관은 소아과 전문의 출신이다. 1992년 전문의가 된 후 줄곧 환자진료에만 몰두해왔다. 그러던 중 ‘보람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경기도 역학조사관 채용공모에 지원하면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됐다.

덕분에 풍부한 현장경험을 쌓았다. 수습 역학조사관이었던 지난해 메르스, 홍역 등이 발생할 당시 수습 역학조사관 5명과 함께 의료기관 등으로 출동해 감염원 등을 추적하는 등 감염병 확산 저지활동을 지휘했다.

김 조사관은 “아직 역학조사에 대해 생소해하는 분들이 많아 이해와 협조를 구하면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며 “감염병 발생 시 일선 보건소와 함께 도민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