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P-1 초계기 저공비행 하지 않았다” 재반박

입력
2018.12.25 13:41
수정
2018.12.25 13:44
구독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4일 오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및 김용길 동북아국장과 한일관계와 관련한 주요 현안을 논의한 뒤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4일 오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및 김용길 동북아국장과 한일관계와 관련한 주요 현안을 논의한 뒤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일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동해상 북한 조난 선박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화기 통제 레이더 사용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이견이 계속되고 있다. 24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에서 의견을 나누었음에도 일본 정부가 재반박에 나섰기 때문이다.

일본 방위성은 25일 홈페이지에 한국 국방부의 전날 발표와 관련해 “사실 관계에 일부 오인이 있다”며 반박했다. 방위성은 국방부가 “전자파 방사(화기 관제 레이더 조준)은 일체 없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일본 해상 자위대 소속 P-1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의) 화기 관제 레이더 특유의 전파를 일정시간 계속해서 여러 번 조준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방부 측이 “P-1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에 근접 비행하는 등 오히려 일본 측이 위협적인 행동을 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초계기는 국제법과 국내법을 준수해 (광개토대왕함과의) 일정 고도와 거리를 두고 비행하고 있었으며, 광개토대왕함 위를 저공 비행한 사실이 없다”고 상반된 주장을 폈다. 그러면서 P-1 초계기가 3개의 주파수를 사용해 한국 구축함과 영어로 세 차례 호출, 레이더 조준 의도를 확인하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방부는 “당시 일본 측의 무선 통신을 인지하기 어려웠다”고 밝힌 바 있다.

집권 여당인 자민당은 이날 오전 국방부회 등 합동회의를 열고 이번 논란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전 방위장관은 “정부가 보다 강하게 한국에 항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