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선거제 입장 밝혀라" 나경원에게도 촉구

입력
2018.12.13 16:47
수정
2018.12.13 23:21
1면
구독

“손학규ㆍ이정미 단식 풀도록 결단을” 호소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을 촉구하며 더불어민주당을 몰아세우던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를 겨냥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이 ‘1월 합의안 도출, 2월 본회의 처리’ 로드맵을 제시한 만큼, 한국당의 입장 변화가 있어야만 선거제도 개혁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계산 때문이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주말까지 선거제도에 대한 (한국당의) 기본 원칙과 입장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심 위원장은 나 원내대표의 결정에 따라 단식농성 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ㆍ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단식을 풀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손 대표와 이 대표의 단식이 8일째로 이번 주를 넘기면 열흘을 넘어서는데, 특히 한국당이 빠른 결단을 통해 두 대표의 단식이 다음 주까지 이어지지 않게 헌신적으로 결단해 달라”며 “선거제 개혁의 대전제인 연동형 비례제 도입이란 원칙조차 끝내 합의되지 않아 두 대표가 국회에서 실려나가면 국회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주의환기했다.

이는 국회 정상화와 정개특위 재가동의 공을 나 원내대표에게 던진 것이다. 한국당 원내지도부가 교체된 데다 민주당의 태도도 전향적으로 바뀐 상황에서, 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ㆍ정의당 등 야 3당의 투쟁 중단 명분을 만들겠다는 포석도 깔려 있다. 앞서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을 총괄하는 윤호중 사무총장은 전날 연동형 비례제 수용 의사와 2월 처리라는 로드맵을 제시하면서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본격화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무엇보다 ‘연동형 비례제’가 논의의 바탕이 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정개특위가 본격적인 논의를 앞두고 세 가지 토론안을 제시한 게 있는데, 모두 연동형 비례제를 전제로 한 것”이라며 “이 세 가지 안은 저 혼자 만든 게 아니라 여야 간사간 토론과 합의로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연동형 비례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나 원내대표를 향해 “연동형 비례제는 한국당도 동의한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심 위원장은 “(세 가지 안에는) 한국당 원내지도부의 입장이 들어간 것이고, 정개특위 임의로 한 게 아니다”라며 “전임자인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동의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먼저 논의를 시작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에는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한국당까지 협상틀 안에 들어와야 연동형 비례제를 성사시킬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심 위원장은 “한국당의 노력과 입장을 들어보지도 않고 4당 합의를 거론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한국당 스스로 노력하지 않을 명분을 주는 것”이라고 반대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