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관계 냉각에 한일의원연맹총회에 축사도 안 보내

입력
2018.12.11 16:14
5면
구독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쿄=교도통신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쿄=교도통신 연합뉴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군 위안부 화해ㆍ치유재단 해산 등으로 얼어붙은 한일관계가 양국 국회의원들의 교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달 13,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의원연맹 합동총회에 축사를 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자민당 중의원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지만, 아베 총리 측은 누카가 의원을 통해 문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할 계획도 없다고 덧붙였다.

올해 41회째인 양국 의원연맹의 합동총회는 매년 서울과 도쿄(東京)에서 번갈아 개최돼 왔고 한국 측에선 대통령이나 국무총리, 일본 측에선 총리가 축사를 보내는 것이 관례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총리가 축사를 보내지 않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하고, 최근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도 아베 총리의 축사나 친서가 없는 것에 대해 “양국 관계가 냉각된 가운데 아무 것도 말할 게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합동총회 개회식에서 축사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서울에서 개최된 합동총회 개회식에서도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가 축사를 한 바 있다.

한일관계 냉각은 행사에 참석하는 의원 규모에서도 드러난다. 지난해 12월 도쿄에서 열렸던 양국 의원연맹 합동총회에는 한국 측은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58명이 참석했다. 그러나 이번 서울 합동총회에 참석하는 일본 측 여야 의원은 30여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일한의원연맹은 초당적 모임인 만큼 “개인의 손해배상 청구권이 소멸하지 않았다”고 강조하는 공산당 의원들도 포함돼 있다. 그러나 대다수는 한국 대법원의 최근 배상판결에 부정적이고, 그에 따른 한일관계 악화 우려한다는 점에서 일본 정부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 외무성 동북아시아과에서 한국을 담당했던 기우치 미노루(城內実) 자민당 의원은 지난달 27일 “우호관계는 서로 약속이나 규칙을 지키는 것이 전제”라며 “한국과의 우호관계 증진이 현재로서는 매우 어렵다”고 밝히며 연맹 탈퇴를 선언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