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조국 수석 재신임, “조국 중심으로 공직기강 확립 강화”

입력
2018.12.05 11:20
수정
2018.12.05 11:21
구독

 귀국 직후 특감반 사건 챙겨, 

 “특감반 개선안 조속 마련" 지시 

 "대검 조사결과 나오면 국민이 평가할 것" 

조국 민정수석(오른쪽)과 주영훈 경호실장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조국 민정수석(오른쪽)과 주영훈 경호실장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에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조 수석이 중심이 돼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를 수습하라는 취지로 경질설이 불거진 조 수석을 사실상 재신임하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4일 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수석으로부터 이른바 특별감찰반 사건의 진행 결과와 개선방안 등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의겸 쳥와대 대변인이 5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감반의 비위에 대해서도 “대검 감찰본부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야당에서 조 수석의 사퇴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지만, 특감반 전체의 기강해이로 조 수석의 책임을 묻기에는 진상 규명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는 판단이다.

다만 조 수석의 거취를 놓고 야당과 극한 대립을 할 경우 문 대통령의 3년차 국정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특감반 비위가 연속으로 발생하면서 여권 내에서도 ‘조국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