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특감반 비위 논란에 이례적으로 “믿어 달라”

입력
2018.12.02 11:56
수정
2018.12.02 11:58
구독


 부에노스아이레스 떠나며 SNS에 소회 

 “정의로운 나라 꼭 이뤄내겠다” 

[2018-12-01T11_341400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열린 2018 G20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12-01T11_341400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열린 2018 G20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믿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절제된 표현을 사용하는 문 대통령이 ‘믿어달라’는 표현까지 사용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떠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골프 회동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의 비위가 일파만파로 커지며 여론이 악화되자 해결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야당은 물론 청와대와 여당에서도 문 대통령이 귀국 후 취할 조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야당이 조국 수석의 사퇴를 강하게 주장하는데다가, 여권에서도 자신의 업무인 공직기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조국 수석이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정권 초기부터 적폐 청산을 강조해 왔는데, 이를 담당한 민정수석실에서 골프 회동 등의 의혹이 제기된 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다른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 조직 개편으로 분위기를 쇄신해야 하지 않겠냐”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에노스아이레스는 뉴욕에 버금가는 이민자의 도시다. 역동적이며 활기차고 포용적”이라며 “이곳에서 국제적 과제를 논의하게 되어 뜻 깊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경제나 세계경제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이 담보돼야 한다”며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다자주의’ 국제질서 원칙을 확인하고 정상선언문이 발표된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라고 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속가능한 미래는 평화 안에서만 가능하다”며 “G20 정상들 모두 한반도 평화를 변함없이 지지했으며,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의 성공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협력은 계속될 것”이라 강조했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