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몰이 식 이주노동자 단속 중단하라”

입력
2018.11.19 17:36
수정
2018.11.19 21:01
11면
구독
19일 오후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시민단체가 서울 조계사에서 미얀마 노동자 죽음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청와대를 향해 오체 투지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19일 오후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시민단체가 서울 조계사에서 미얀마 노동자 죽음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청와대를 향해 오체 투지를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불교 단체가 미등록 외국인 단속을 피하다 추락한 이주노동자 사망 사고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은 8월 22일 경기 김포시 한 건설현장에서 법무부 인천출입국 외국인청 단속을 피하려다 8m 아래로 떨어져 숨진 미얀마 출신 노동자 딴저테이(25)씨 사고의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19일 오후 서울 조계사에서 청와대 사랑채까지 오체투지(五體投地) 행진했다.

불교 단체에 따르면 딴저테이씨는 사고 당일 공사현장 간이식당에서 점심을 먹던 중 건설노동자 복장으로 위장한 단속반이 갑자기 들이닥치자, 이를 피해 창문을 넘다가 변을 당했다. 함께 있던 동료는 단속반 직원이 창틀에 올라간 딴저테이씨의 다리를 붙잡는 바람에 그가 중심을 잃고 머리부터 떨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뇌사 상태에 빠진 딴저테이씨는 한국인 4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9월 8일 숨졌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혜찬 승려는 “당시 당국이 토끼몰이 식 단속을 벌였다고 한다”라며 “이주노동자들은 짐승이 아니며, 노동자가 존중 받는 사회라는 것은 우리나라에 들어온 모든 노동자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동자노동조합 위원장은 “이주노동자들이 목숨을 잃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반드시 책임자를 찾아내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속 당시 법무부가 촬영한 동영상 원본을 공개하라는 요구도 이어졌다.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최근 법무부가 일부 공개한 1분 남짓 영상에 단속반 직원이 딴저테이씨의 무릎을 잡는 장면이 나온다”라며 “창문 밖으로 달아난 여러 노동자 중 딴저테이씨만 숨진 원인과 관련 있다”고 주장했다. 사회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단속 과정에서 숨진 이주노동자는 10명이다.

강진구 기자 realnine@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