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총연합회 “비리 오명은 잘못된 회계 기준 때문”

입력
2018.10.16 20:23
수정
2018.10.16 20:26
구독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사립유치원들의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비리 사태는 잘못된 회계ㆍ감사 기준 때문”이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유총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회계 부정 파문과 관련해 “이유를 막론하고 학부모님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도 “(비리는) 회계ㆍ감사 기준이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전국 사립유치원 원장 200여명이 참석한 기자회견에서 이덕선 한유총 비대위원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깊이 반성하면서 유아교육을 한 단계 발전시키겠다”고 일단 사과했다. 한유총은 당초 청와대 앞에서 공개 집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긴급 이사회를 거쳐 기자회견으로 일정을 바꿨다. 비난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

하지만 한유총 측은 사립유치원 비리가 부실한 제도 탓이라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 비대위원장은 “십여년간 사립유치원 운영에 맞지 않는 사학기관재무회계규칙을 개정해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수차례 건의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은 회계ㆍ감사기준에 의해 비리라는 오명을 썼다”고 말했다. “누리과정비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하도록 교육부에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했다. 현재 사립유치원 학부모들은 유치원을 통해 누리과정비를 지원받고 있다.

한유총 측은 정부 지원이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공립과 달리 사립은 원아 모집이 안 되거나 교사 급여가 제대로 지급되지 않으면 모든 재정부담을 원장이 져야 한다”면서 “재무회계규칙에 공립과 차별화되는 내용이 반영되도록 교육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유총은 비리 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법적 대응 여부도 검토 중이다.

한유총은 기자회견에 앞서 비대위를 구성했다. 윤성혜 한유총 언론홍보이사는 “모든 유치원이 비리를 저지른 것은 아닌 만큼 당당하게 우리 입장을 이야기 하겠다”고 말했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