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출신 기자 남북회담 취재 배제 논란

입력
2018.10.15 17:44
수정
2018.10.15 20:45
3면
구독
남북 고위급회담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회담 종료 후 브리핑을 위해 남측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는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남북 고위급회담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회담 종료 후 브리핑을 위해 남측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는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통일부는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단에서 북한이탈주민(탈북민)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를 별다른 설명 없이 배제했다. 북측이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가질 것을 우려해 사전 조치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기자단은 입장문을 내고 탈북민 보호를 담당하는 부처가 나서 탈북민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6시 30분쯤 통일부 기자단에 “조선일보가 (남북 고위급회담) 취재를 위한 풀(poolㆍ공동취재) 취재단에서 김 기자를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김 기자를)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통보했다. 풀 취재는 공간 등의 제약으로 모든 기자가 현장을 취재할 수 없는 경우, 대표 기자가 취재한 뒤 내용을 공유하는 방식을 칭한다. 통일부의 경우 언론사별 순서를 미리 정해 취재를 진행해왔으며, 이날 취재에는 조선일보, 파이낸셜뉴스, 매일경제, 연합뉴스TV 등 4개사가 참여할 예정이었다.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1시간 전 일방적으로 통보한 ‘배제 결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통일부는 별다른 설명을 내놓지 못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김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탈북자인 것이) 널리 알려졌으니,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해 협조를 구하는 것”이라며 “북측의 요구는 없었다”고 강조했다.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이 끝난 뒤에야 “양측(남북)기자 2~3명이 (회담장에)들어가서 서로 조우하게 되는 상황을 감안해 (해당 언론사에)다른 분이 취재를 가시는 걸로 요청을 했으나 조율이 안 됐다”고 상황을 설명했다.“유관부서와 상의는 했으나 전적으로,최종적으로 제가 내린 판단”이라며 “(향후에도)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북측이 요구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미리 나서 특정 기자의 취재를 금한 것은 이례적으로,‘지나치게 북측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발표해 “북한 심기를 살펴 취한 조치라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버린 것”이라며 “북한 눈치 보기에 급급하여 과도한 대북 저자세를 취하며, 탈북민의 인권과 언론의 자유를 심각히 훼손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통일부 기자단도 이날 ‘통일부의 탈북민 기자 취재 제한은 부당하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해 “통일부가 사전에 한 마디 상의도 없이 김 기자를 제외한 것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자,(탈북민)직업 활동의 자유를 제한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입장문 발표에는 통일부를 취재하는 50개사, 77명 기자 중 49개사, 76명이 동참했다.

판문점ㆍ공동취재단=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