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고시 이어 행시도 수석 “하루 한 과목 집중했죠”

입력
2018.10.05 13:59
수정
2018.10.05 23:44
25면
구독
입법 행정고시에 수석합격한 설그린 씨. 설그린씨 제공
입법 행정고시에 수석합격한 설그린 씨. 설그린씨 제공

“괜히 합격 기대했다가 실망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수석이라는 말에 놀랐죠.” 수화기 너머 들리는 목소리에 기운이 넘쳤다.

단국대는 이 학교 법학과 07학번 설그린씨가 7월 입법고시 법제직에 이어 최근 5급 공채(법무행정) 시험에서 수석 합격했다고 5일 밝혔다. 설 씨는 본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시험을 찾아봤고 국회의 의원 입법활동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싶어 입법고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설씨가 진로를 고민한 건 군대를 전역한 2013년 무렵. 입법고시 선발 인원이 너무 적은데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국회만큼 일하고 싶은 곳이라 5급 공채시험도 함께 준비했다. 본격적으로 2차 시험을 준비한 건 2015년부터다. 상반기는 고시원에서 두 시험을 준비하고 하반기는 복학해 대학 수업을 듣는 생활을 올해까지 4년간 반복했다.

지난해 5급 공채시험 3차 면접에서 탈락하는 쓰라린 경험도 했다. 수험생활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 ‘최선을 다 하지는 않았다’며 자신을 돌아봤다고. 대신 공부 방법을 바꿨다. 눈 떠지면 일어나 계획 없이 공부하던 패턴에서 벗어나 하루 8,9시간씩 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했다. 설씨는 “시간 투자 대비 제일 성적이 안 나왔던 행정학은 노트를 만들어 전 범위를 얕고 넓게 공부했다”고 덧붙였다.

취업난에 유능한 인재들이 공무원 시험에만 몰린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안정성을 우선으로 했다면 취업이 상대적으로 쉬운 다른 일자리를 알아보지 5년씩 불안한 공부를 이어갈 수 없다”면서 “공익을 위한 일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중요한 건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 결정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막연히 취업을 불안해하기보다, 적성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이윤주기자 misslee@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