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ㆍ조명균 공동단장, 10ㆍ4선언 기념행사에 민관 150여명 방북

입력
2018.10.02 16:04
수정
2018.10.02 20:49
4면
구독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4~6일 평양을 찾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4~6일 평양을 찾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평양에서 4~6일 열리는 10ㆍ4 공동선언 11주년 기념행사에 참가할 민ㆍ관방북단이 150명 규모로 구성됐다.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방북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공동단장을 맡는다.

통일부는 2일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장관을 비롯, 원혜영 민주당 의원, 오거돈 부산시장,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등 5명을 대표단으로 하는 민관방북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행사 명칭은 ‘10ㆍ4 11주년 민족통일대회’로, 방북단은 4일 오전 항공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평양을 찾을 예정이다. 공동행사는 도착 다음날인 5일 개최되며, 주요시설 참관, 예술공연 관람 등으로 짜여질 예정이다.

당국 방북단은 평양공동선언 이행 부처 관계자인 권덕철 복지부 차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 정부 대표 4명, 국회ㆍ정당 대표 20명, 지자체 대표 6명 등 30명으로 이뤄졌다. 조 장관이 방북을 계기로 남북고위급회담 카운터파트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의 고위급회담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고위급회담 일정이) 확정은 되지 않았지만,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및 후속회담 일정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방북단은 노무현재단,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양대 노동조합총연맹, 시민단체, 종교계 인사 등 85명이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과 이재정 경기교육감,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도 동행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족으로는 일정상 참석이 불발된 권양숙 여사 대신 건호씨가 방북단에 포함됐다. 배우 명계남, 방송인 김미화, 가수 안치환ㆍ조관우씨도 방북길에 오른다.

남측 방북단의 체류 비용은 남북협력기금서 충당해 실비로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당국 참여로 북측서 이뤄지는 행사에 비용을 지급하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대규모 현금 지급이 대북 제재에 위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사업은 대북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면서도 “외교부를 통해 미국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