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화해ㆍ치유재단, 이제 ‘결정’ 단계 임박”

입력
2018.09.27 18:27
수정
2018.09.27 18:29
구독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와의 취임인사 자리에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 처리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와의 취임인사 자리에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 처리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화해ㆍ치유재단 처리 방안을) 결정할 단계가 임박했다”고 밝혔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내에 돌아오는 대로 부처간 논의를 진행해 빠르게 결정을 내겠다는 설명이다.

진선미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이후 처음 기자들과 만나 “빠르면 다음주 월, 화요일 중 강경화 장관을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 (한일회담에서) 논의한 내용도 전해 듣고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재단 처리 방안 몇 가지를 꾸준히 논의해왔고 이제 결정하는 단계만 남았다는 설명이다. 다만 검토 중인 방안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하지 않았다. 진 장관은 “(재단 문제가)외교 관계에서 시작된 것이라서 오늘 다 말씀 드리기 어렵다”며 “마지막 꼭지를 따야 하는 상황이라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과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화해ㆍ치유재단과 관련 강 장관은 “9ㆍ25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지혜롭게 풀어나가자”고 말했다.

화해ㆍ치유재단 재단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약 100억원)을 받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됐다. 문재인 정부가 해당 합의를 재검토하면서 재단은 해산 기로에 섰다. 진 장관은 “추석 연휴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났다”며 “우리가 역사를 기록하고 전달하고, 그 과정을 통해 후손들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신경을 못썼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내년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등과 연계해 대한민국 여성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