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회담 장소, 오스트리아 빈 등 중립국 거론... 판문점 가능성도

입력
2018.09.27 04:40
5면
구독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머지 않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했다. 오스트리아 등 싱가포르를 제외한 중립국이 후보로 거론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장소를 협의 중이라는 사실을 공개하며 “1차 회담과 비슷한 형식으로 열릴 것이다. 아마 (싱가포르가 아닌) 다른 장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최근 미국이 북미 후속 실무협상 장소로 지목한 오스트리아 빈 등 중립국이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다.

빈은 냉전 시기 미국과 소련의 정상회담이 열린 상징적인 장소로, 북미 양국이 모두 대사관을 두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가 위치해 있기도 하다. 1차 정상회담 장소 제공 의사를 피력했던 스웨덴이나 북미 ‘제네바 합의’ 도출의 역사를 지닌 스위스도 후보로 거론된다.

2차 회담 주요 의제가 종전선언인 만큼 한반도 정전체제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열릴 가능성도 점쳐진다. 판문점은 1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장소를 선정할 때도 최종 후보지에 올랐다. 서울도 유력 후보지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6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맞춰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해 남ㆍ북ㆍ미 정상이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을 한국 정부가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 평양 낙점 가능성은 현재로선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미국 정부가 11월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북미 정상이 만나는 시기는 10월이 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 백악관 고위 관리 언론 기고 파문 등으로 수세에 몰린 트럼프 행정부도 중간선거 전 득표에 도움이 될 이벤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26일 CBS에 출연해 2차 북미회담이 10월 이후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하면서 11월 중간선거 이후로 회담이 밀릴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 자리에서 북미 정상이 비핵화 해법에 합의한다면, 곧바로 남ㆍ북ㆍ미 또는 남ㆍ북ㆍ미ㆍ중이 모여 전쟁 종식을 선언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남북 정상이 4ㆍ27 판문점선언의 합의사항인 ‘연내 종전선언’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종전선언은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지향한다’와 같은 선언적 수준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최근 북한도 관영매체를 통해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에 불과하다’고 선언의 기준을 낮췄고, 문 대통령도 “종전선언은 언제든 취소 가능하다”며 비핵화에서 획기적 진전 없이 종전선언을 하는 데 대한 미국의 거부감을 불식시키려고 시도하고 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미국은 ‘종전선언을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북핵 신고ㆍ검증에 대한 약속을 받아내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