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지표 악화, 최저임금 탓 아냐” 진땀 뺀 이재갑

입력
2018.09.19 16:59
수정
2018.09.19 21:57
12면
구독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배우한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배우한 기자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시절 고위직을 지낸 이재갑(60)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호된 ‘투 트랙 검증’을 받았다. 야당은 이 후보자의 도덕성 측면에, 여당은 사상 측면에 검증의 화력을 집중했다. 이 후보자는 최근 고용 지표 악화 원인과 관련, “최저임금이 주 원인이라고 동의하기 어렵다”고 단호한 입장을 드러냈다.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후보자가 2000년 서울 방배동 아파트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매매가를 낮춘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점을 지적하며, “이 후보자가 법무사가 일을 처리했다고 해명했는데,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자는 “최근에 인지했을 정도로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었는데 제 불찰이다”며 몸을 낮췄다.

이 후보자가 지난 5, 6월 ABL바이오의 비상장 주식을 사들인 사실을 두고 ‘내부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야당의 집요한 의혹 제기도 이어졌다. 이 후보자는 “당시 상장 소식이 언론에 알려지며 (나 뿐아니라)많은 사람들이 ABL바이오 주식을 사들였다”면서 “당시 ABL바이오 임원들이 보유한 주식을 내다 팔았는데 호재가 있다는 내부 정보가 있었다면 임원들이 팔았겠냐”고 정상적인 거래임을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우호적이지만은 않았다. 보수 정권에서 고용부 고위직을 지낸 이 후보자가 ‘노동 존중’ 국정 철학에 맞는 인물인지 현미경 검증이 이어졌다.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인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가 과거 한국노동연구원 주최 토론회에서 한 창조경제 옹호 발언 등을 소개하면서 “노동적폐의 주범이 어떻게 적폐청산을 부르짖는 문재인 정권의 장관후보가 됐는지 많은 우려가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정책 관련 질문에는 정부 기조와 크게 벗어나지 않는 답변을 내놓았다. 고용 지표 악화 원인과 관련, “(인구 변화, 산업 구조조정 등)구조적인 문제가 더 많이 반영된 것이고, 최저임금이 주 원인이라고 동의하기는 어렵다”고 했고, 주휴수당 포함 논란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계속 지급해 온 주휴수당을 시행령에 규정하는 것일 뿐 소상공인에게 과거에 없던 새로운 부담을 주는 건 아니다”라고 옹호했다. 이 후보자가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으로 있던 2009년의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선 “사태가 이렇게까지 발전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을 했어야 하는데 그 노력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점에서 반성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