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여행시승기] 재규어 XE로 찾아간 태양의후예 태백 촬영장

입력
2018.09.13 06:35
xeth (1)
xeth (1)

재규어의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 XE와 함께 강원도 태백을 향한 장거리 여행에 나섰다.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며 어느새 서울에서 강릉, 양양을 향한 심리적 거리가 대폭 단축되었지만 아직 영월과 태백 인근은 여전히 그 여정이 다소 부담되고 국도 의존도가 상당하다. 이런 여정 속에서 과연 재규어 XE는 어떤 매력과 어떤 가능성 그리고 미처 알지 못했던 또 다른 가치를 어필할 수 있었을까?

xeth (2)
xeth (2)

태백의 매력

태백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자동차의 시동을 걸고 조금만 외곽으로 빠지면 곧바로 천연의 와인딩 코스가 눈 앞에 펼쳐진다는 것이다. 속도 여부를 떠나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태백의 산길은 운전자로 하여금 도전의식을 자극하는 매력까지도 갖고 있다.

재규어 XE와의 여정도 마찬가지다. 산길에 오르자 눈 앞에 굽이치는 도로가 펼쳐졌고, 자연스럽게 엑셀레이터 페달에 올려 놓은 발에 힘이 실리기 시작했다. 가속, 제동, 그리고 코너를 파고드는 재규어 XE의 움직임에 빈틈 혹은 아쉬움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렇게 한참을 달리자 눈 앞에 태양의후예 촬영지가 눈앞에 들어왔다.

xeth (3)
xeth (3)

작지만 알차게 꾸며진 공간

태양의후예 촬영지는 그리 넓은 공간에 마련된 건 아니었다. 드라마를 보았던 사람이라면 '촬영지가 이렇게 작았던 걸까?'라며 놀랄 정도로 아담한 크기의 공간에 촬영지가 마련되어 있었기 떄문이다. 현장에는 이미 제법 많은 사람들이 촬영지를 둘러보며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xeth (4)
xeth (4)

홍보관이라 되어 있는 곳은 드라마의 배경이 된 그리스에 대한 이야기도 조금 담겨 있고 드라마 촬영 시 사용된 소품이나 관련 머천다이징 상품 등이 제작, 전시 그리고 판매 중이었다. 이외에도 아쪽에는 쉴 수 있는 공간 또한 마련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도록 했다.

xeth (5)
xeth (5)

촬영세트를 그대로 활용한 매점도 눈길을 끌었다. 실제 몇몇 사람들이 촬영 세트라 생각하고 문을 열었다가 매점인 것을 확인하고 웃으며 다시 나오는 모습, 혹은 음료과 간식을 구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현장의 분위기를 잘 살린 구성ㅇ라 생각되었다.

xeth (6)
xeth (6)
xeth (7)
xeth (7)

촬영지인만큼 관람객들이 많이 찾을 걸 알고 있어서 그랬을까? 막사 세트장 안쪽에는 군복과 가운, 그리고 병영 생활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가죽 단위로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인 모두 군복과 가운을 걸치고는 가족 사진을 찍으며 호기김 가득한 눈빛으로 막사 내부를 둘러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xeth (8)
xeth (8)

한편 드라마 속에서 많은 이야기, 그리고 관계 발전 등이 돋보였던 성당 내부 촬영 세트와 야전 병원의 세트장도 볼 수 있었다. 안내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그랬을까? 관람객들은 처음에 세트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건지 주변에 물어보고 조심스럽게 입장하는 모습이었다.

xeth (9)
xeth (9)
xeth (10)
xeth (10)

하지만 막상 세트장 안으로 들어가니 세트장 내의 소품 및 장비 등을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두었다. 물론 도난이나 훼손에 대한 방지를 요청하는 문구도 함께 있었다. 이렇게 촬영지의 소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 점은 무척 인상적이었다.

xeth (11)
xeth (11)
xeth (12)
xeth (12)

촬영지 한켠에는 드라마 촬영에 사용되었던 다양한 차량들과 탱크, 그리고 헬리콥터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것들이 전시되어 있던 만큼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담하지만 말 그대로 즐거운 공간을 느낄 수 있었다.

xeth (13)
xeth (13)

그리고 명장면의배경, 바로 지진으로 파괴된 발전소 촬영장이 눈에 들어왔다. 참고로 이곳은 진짜 발전소가 아니라 대중탕 건물로 방치되어 있던 걸 촬영을 위해 다듬은 것이다. 다만 파괴된 곳이라는 특성 상 잔여 파손 및 낙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접근을 어느 정도 방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xeth (14)
xeth (14)

유의할 점이 있다면 촬영지 바로 옆에 공사장이 하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곳도 촬영지라 생각하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는 놀랍게도 진짜 공사 현장이니 꼭 안전에 유의하고 혹 공사현장에 진입했다면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벗어나야 한다.

xeth (15)
xeth (15)
xeth (16)
xeth (16)

재규어 XE와 함께 찾은 태양의후예 촬영지는 처음에는 그 규모가 정말 아담하여 놀랬지만 또 그 반대로 아담하지만 다양한 것들을 보고 경험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여러 사진을 찍고 좋은 추억을 남기고 싶다면 꼭 태백 태양의후예 촬영지를 방문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