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ㆍ안종범 수석이 SK에 80억 요구하라고 지시”

입력
2016.10.26 21:53

“崔, ‘SK와 이야기 끝났다’ 말해

安 ‘어떻게 됐나’ 전화로 확인”

SK “너무 많다” 30억 제시

崔 “받지 않는 걸로 하라” 지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두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압수수색 중인 서울 강남구 논현동 K스포츠재단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두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압수수색 중인 서울 강남구 논현동 K스포츠재단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K스포츠 재단 관계자가 최순실(60)씨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으로부터 대기업에 사업비 명목으로 80억원을 요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정현식 전 K스포츠 사무총장은 “지난 2월 29일 처음으로 SK를 찾아가 80억원 투자 유치를 설명했다”고 26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정 전 사무총장은 SK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 “안 수석은 ‘SK와 얘기는 어떻게 됐냐’며 이것저것을 물어왔다. 내가 안 수석에게 ‘SK에서 우리 쪽 투자 제안서에 대한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며 안 수석과의 통화 내용을 설명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또 “(앞서) 최순실씨가 ‘SK와 이야기가 다 됐으니, 가서 사업 설명을 하라’고 지시했다”며 SK에 대한 80억원대의 사업자금 유치 활동은 최씨의 지시를 통해 이루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순실씨는 재단에 공식 직함이 없었지만 설립 때부터 ‘회장님’으로 불리며 재단을 지휘하는 위치였다”고 덧붙였다. 사업 설명서를 작성하고 SK에 주로 설명을 한 것은 최씨의 측근인 K스포츠의 박헌영 과장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투자 명목은 체육인재의 해외 전지훈련 예산 마련을 위한 것으로 K스포츠가 사업 자금을 유치하면 최씨가 실 소유주인 독일 법인 ‘비덱스포츠’가 위탁운영하는 방식이었다. K스포츠 관계자들은 2월 29일 이후 3월 30일, 4월 20일에 SK를 다시 찾았으나 SK측이 투자금액이 너무 많다며 이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사무총장은 “막판에 SK쪽에서 ‘이런 저런 조건을 따지지 않고 30억원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제안을 했다”며 “이를 보고 받은 최 회장은 ‘그럼 그냥 받지 않는 걸로 하자’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정 전 사무총장의 언급에 대해 안 수석과 SK측은 모두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은 27일 오후에 정 전 사무총장을 소환해 K스포츠의 자금 모금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