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혁신委의 부산 출마 요구 심사숙고하겠다"

입력
2015.09.24 04:40
구독

"특정 대상 인위 배제는 바람직 안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총선 불출마 선언을 철회하고 부산에 출마해야 한다는 혁신위원회 요구에 대해 “총선 승리를 위해 불출마하고 선거 지원을 하는 것이 좋을지 혁신위 말대로 또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 심사숙고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불출마 선언을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길게 설명하며 혁신위 제안을 명시적으로 거부하지 않아 사실상 부산 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표는 이날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다음 대선의 정권 교체를 위해 내년 총선 승리는 우리가 반드시 넘어야 할 고비”라며 “당 대표로서 솔선수범해서 더 희생하고 헌신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당 대표를 지낸 정세균ㆍ문희상ㆍ이해찬ㆍ김한길ㆍ안철수 의원 등에게 내년 총선에서 열세 지역에 출마하라는 혁신위 요구에 대해 “선택은 본인들의 몫이지만 원론적으로 공감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우리 당 구성원 모두 특히 더 중요한 위치에 있는 분들은 다 함께 노력하고 희생도 해주셔야 국민에게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그러나 ‘중진 퇴진론’이나 ‘호남 물갈이론’ 등 공천 과정에서 특정 대상을 인위적으로 배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호남, 비호남, 다선, 초선 가릴 것 없이 모두 똑같은 심사, 평가 기준으로 경쟁을 하는 시스템에 따라 인적 쇄신이 이뤄져야 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표는 혁신위 활동으로 당내 계파주의 작동기제는 사라질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는 “선거를 앞둔 시기 공천제도의 혁신이 중요한데 혁신위가 큰 역할을 했다”면서 “이를 통해 적어도 공천에서 계파나 패권주의가 작용할 여지는 확실하게 없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천에서 보다 더 유리한 입장에 서기 위해 계파를 만들어야 할 이유는 없어졌다”고도 했다.

박상준기자 buttonpr@hankookilbo.com

전혼잎기자 hoihoi@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