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난민 외면하는 걸프국에 비난 쏟아져

입력
2015.09.06 16:16
구독

시리아 인접국이자 내전에 직간접 책임이 있는 걸프 국가들이 시리아 난민 수용을 외면하고 있어 국제적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미 고위관계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 걸프국들이 지난 수년간 시리아에서 시아파인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을 무너뜨리기 위해 반군에 막대한 무기와 자금 등을 은밀히 지원해왔다고 폭로했다고 뉴욕타임스가 6일 보도했다. 이로 인해 시리아 내전이 발발하며 수십만명이 난민이 발생했다. 하지만 국제엠네스티가 지난해 12월 낸 보고서에 따르면 시리아 내전이 시작된 2011년 3월 이후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 걸프 지역 6개 국가가 수용한 시리아 난민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들 나라는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일 때 난민 지위를 인정하지 않고 대신 노동자에 해당하는 취업비자를 발급했기 때문이다. 난민으로 인정할 경우 걸프국가들은 이들에게 주거와 재정 지원, 시민권 제공 등의 의무가 생긴다.

국제적 비판에 대해 걸프국들은 유엔난민기구(UNHCR)에 올해 전체 기부금의 약19.5%에 해당하는 약 1억700만달러를 제공하는 등 시리아 난민을 위해 막대한 자금 지원을 하고 있다며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다. 그러나 시리아 문제와 동떨어진 유럽이 난민 수용을 놓고 몸살을 앓는 상황에서 정작 걸프국가들이 돈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태도라는 지적이다. 휴먼라이츠워치 중동 및 북아프리카 전문가인 사라 레아 윗슨은 “걸프국들은 수표를 준 다음 시리아 문제 해결을 위해 알아서 나눠 쓰라는 식”이라면서 “그건 분명 공정하지 못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특히 걸프국가들은 원유 판매 비용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만큼 유럽보다 난민을 수용할 경제적 여유가 훨씬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의 경우 쿠웨이트는 7만1,000달러, 사우디는 5만2,000달러 등 걸프 6개국의 GNI는 3만6,000달러에서 12만4,000달러에 이른다. 반면 시리아 난민을 가장 많이 수용하고 있는 터키(약 200만명)의 GNI는 약 2만달러에 불과하다.

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