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朴, 세월호 참사 직후 7시간 동안 7차례 지시"

입력
2014.10.28 18:11

운영위 국감서 각종 의혹들 반박, 어디서 어떤 보고받았는지는 함구

박근혜 대통령은 4ㆍ16 세월호 참사 당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하기 전까지 7시간 동안 모두 7차례에 걸쳐 구두나 전화로 지시를 내렸다고 청와대가 28일 밝혔다. 청와대는 그러나 박 대통령의 지시가 청와대 경내 어디에서 이뤄졌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보고를 받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안보상의 이유를 들어 함구했다.

청와대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박 대통령은 4월16일 오전10시 국가안보실로부터 최초 보고를 받은 후 오후 5시15분 중대본을 방문하기 전까지 7시간여 동안 7차례에 걸쳐 직접 또는 전화로 필요한 지시를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제출 자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최초보고를 받은 뒤 오전 10시15분과 10시22분에 각각 안보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과 ‘여객선 내 객실 등을 철저히 확인하여 누락인원이 없도록 할 것’ ‘샅샅이 뒤져 철저히 구조할 것’ 등을 지시했다. 또 오전 10시30분에는 해양경찰청장에게도 전화해 ‘안보실장에게 지시한 내용에 더하여 해경특공대를 투입해서라도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추가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후 오후 1시7분과 1시13분에 각각 비서실과 안보실로부터 ‘370명을 구조했다’는 보고를 받았지만, 오후 2시50분 안보실로부터 ‘190명 추가 구조인원은 잘못된 것’이라는 정정보고를 받고 7분 뒤 안보실장에게 전화해 구조인원 통계 혼선 여부를 확인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박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청와대 경내 어디에서 이 같은 지시를 내렸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대통령이 언제 어디에 있었는지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국가안보에 관한 중요한 문제”라며 “대통령이 어디에 있든 그 곳이 바로 집무실”이라고 말했다. 김재원 의원은 “박 대통령이 30분 단위로 보고받고 1시간에 1회 이상 직접 지시를 한 셈”이라며 “이른바 박 대통령에 대한 ‘7시간 의혹’은 근거가 없는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행위인 만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정대기자 torch@hk.co.kr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