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청문정국' 진입…재보선 앞둔 격전장 예고

입력
2014.07.06 10:44

與 '전원사수' 배수진 vs 野 '2+α낙마' 화력집중

'靑보고' 국조특위 파행우려…朴대통령·여야 회동 주목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상임위원장단 선출 투표를 마친 뒤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k.co.kr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상임위원장단 선출 투표를 마친 뒤 동료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k.co.kr

인사청문회 정국과 청와대의 세월호 국조특위 업무보고가 몰려 있는 이번 주정국은 다시 한번 강대강 정면충돌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특히 15개 선거구에서 치러지는 '미니 총선급' 7·30 재·보선이 불과 3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어서 인사청문회는 선거를 의식한 여야의 치열한 '격전장'이 될 전망이다.

여야는 우선 이번 주 총 8명의 장관 후보자(국정원장 후보자 포함)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창과 방패' 의 대결을 벌인다.

7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후보자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8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정종섭 안전행정부장관 후보자·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9일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10일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열린다.

이들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요 공략대상으로 삼은 김명수 후보자와 이병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가장 뜨거운 '검증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명수 후보자는 논문 표절, 제자 논문 '가로채기', 연구비 부당수령 의혹을 비롯해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의혹이 터져 나오면서 야당에 의해 '낙마대상 1호'로 낙인찍혀 있는 상태다.

이병기 후보자도 2002년 대선 당시 불법정치자금 전달과 관련한 이른바 '차떼기 사건' 연루 전력 등으로 야당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들 두 후보자에 더해 '+α 낙마'를 공공연히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전원 사수'로 배수의 진을 치고 있다.

정홍원 총리를 유임시키는 등 안대희·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의 연쇄 낙마 파장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중 한 명이라도 추가 낙마자가 나오면 정치적 타격이 작지 않기 때문이다. 국정공백 장기화는 물론, 7·30 재·보선 전선도 위기를 맞을 수 있다.

현재 147석인 새누리당은 7·30 재보선에서 과반의석(151석, 300석 기준)을 회복하기 위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선 상황이다.

세월호 국조특위도 진상 규명보다 여야 대치로 위험수위를 넘나드는 가운데 청와대(비서실·국가안보실)·국가정보원(10일)의 업무보고가 예정된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조특위는 지난 2일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새정치연합 김광진 의원의 '발언 왜곡' 논란으로 새누리당이 회의 진행을 거부하는 등 파행을 빚은 바 있다.

새누리당은 김광진 의원의 국조특위 위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이번주 청와대 업무보고의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청와대 업무보고가 이뤄지더라도 김기춘 실장이 나서는 비서실 업무보고에서 여야 간의 난타전이 예상된다.

그동안 인사난맥상과 국정파행에 대해 김 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해온 야당이 김 실장의 사퇴를 주장하면서 국조특위 자체가 파행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다만 여야 신임 원내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이번 주 이뤄질 것으로 알려진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 간의 회동이 정국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정례적 회동' 합의와 이를 통한 소통강화에 대한 기대가 나오고 있지만 기존 불신의 벽을 허물어뜨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 시각이 적지 않다.

7·30 재·보선 공천을 둘러싼 여야 간 기싸움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서울 동작을의 경우 새정치연합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최측근인 기동민 전 서울시부시장의 전략공천을 확정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나경원 전 의원 카드를 다시 만지작거리기 시작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완강한 고사로 동작을 '김문수 카드'가 사실상 수포가 된 상황에서 물건너갔던 것으로 여겨졌던 나경원 전 의원의 동작을 카드를 다시 고심하고 있는 것이다.

연합뉴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