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n번방 국제 공조 수사’ 청와대 국민청원 20만명 넘어

입력
2020.01.24 15:23
수정
2020.01.24 16:47

미성년자 등을 협박해 찍은 성착취 동영상을 텔레그램 방에 유포한 ‘n번방’ 가해자들에 대한 국제 공조 수사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청와대의 공식 답변을 받게 됐다.

‘성 착취 사건인 n번방 사건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 수사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지난 2일 올라온 해당 청원이 20만명을 넘은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텔레그램 n번방’은 미성년자 등 어린 여성을 협박해 성착취 영상을 찍게 하고 이를 피해자의 신상정보와 함께 유포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팅방이다. 영상을 1번방부터 8번방까지 8개의 채팅방 등에서 판매하여 n번방 사건이라 불린다. ‘박사’라는 아이디를 쓰는 가해자를 중심으로 구성돼있으며, 피해자만 수십 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방을 운영했던 한 가해자에 따르면, 한 방에 최대 2만2,000명까지 모여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SNS 계정을 해킹해 신상 정보들을 빼내 협박의 수단으로 쓰는 등 범죄 행위가 악질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명백한 성범죄이지만 텔레그램의 서버가 독일에 있어 수사에 차질이 생긴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n번방’에 대한 수사 요구는 SNS 네티즌들 사이에 끊임없이 반복돼 왔다. 이번에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은 것 역시 트위터를 중심으로 네티즌들이 ‘#N번방_국민청원’ 같은 해시태그를 이용해 끊임없이 공론화를 주장해 온 결과다. 일부 네티즌들은 트위터ㆍ인스타그램 등에 ‘ReSET’이라는 이름으로 ‘텔레그램 성착취 신고 프로젝트’ 계정을 개설하고, 성착취 동영상을 유포하는 텔레그램 채널ㆍ계정을 신고하고 있다. 현재 ‘ReSET’의 트위터 계정은 다른 사용자들의 신고로 일시 정지된 상태다. 일각에서는 ‘n번방’을 BBC 등 외신에 제보해 이 사안에 대한 관심을 키워야 한다는 움직임과 한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기 위한 움직임도 진행되고 있다.

청원인은 “해당 사건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국ㆍ독일 간 국제 공조 수사를 청원”한다며 “절차가 까다로우나 이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 문제를 해결한 전례가 없지 않다”고 적었다. 또 “우리의 방관과 무관심 속에서 피해자들은 끔찍한 고통과 눈물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n번방 사건 역시 국제 공조 수사로 해결될 수 있다”고 적었다. 해당 청원은 ‘30일 내 20만명 동의’라는 조건을 달성함에 따라 청원에 대한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의 답변을 듣게 될 예정이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